심은 것이 거둬지려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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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임을 하고는 구리교회 평식구가 되니
정해진자리에서 다른식구들이 하는대로 따라하기만하면 된다.
한없이 편해지기야 했지만
주변교회들이 통합이 되면서 내가 몸담았던 도농교회와 덕소교회식구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다시만난다는 것은 기쁜일이다.
그런데도 마음한쪽구석이 비어 있는것 같은 느낌은 어인일인지 모르겠다.
아직도 사람이 덜된 증좌 일 것이다.
사람이 완장을 찬다는 것이 좋기도 하지만
이것이 사람을 망가리뜨는 경우가 많다.
완장값을 하려고 억지로 허세를 부려보려고
부지부식간에 목에 기부스를 하기가 쉽다.
이렇게 되면 이미 자연인이 아니다.
거추장스러운 이런척 저런척 보이려고 안간힘을 쓰게 된다.
이렇게 하다가 완장을 벗고 똑같은 입장과 자리에 서게 되는 날
완장을 벗어놓은 자의 심경은 또한 경험을 통해서만 체휼되는 것이리라.
완장, 완장은 그것만큼의 품위를 유지해야 하는 것인지 알 수가 없다.
교회장이란 완장, 교역장이라는 완장, 교구장이라는 완장, 그 이상의 완장들이 있다.
오래전 완장이라는 영화를 본적이 있다. 결국은 완장이 사람을 못쓰게 만들어 간다는 것이다.
이민족은 이미 완장 때문에 무고하게 죽어간 자들이 부지기수이다.
나는 박사가 될 자격도 없지만 그만한 품위를 유지 할만한 위인이 못 된다.
그저 과정을 수료한 것만으로도 족하다. 논문은 아예 손도 대지를 않앗다.
자칫하면 사람버리고 박사를 흠집내는 일이 있을 수도 있으리라.
그저 분수대로 부담없이 살아가는 것이 잘하는 일이라는 생각이 든다.
순종이 제사보다 났다고 하여, 참부모님 자서전 430권을
평산신씨가평군화수회원들에게 종족적 메시아로서 증정을 하고,
가평군수를 비롯한 군청직원과 가평교육청 교육감을 비롯한 교육청공무원들
그리고 동창친구 등에게 증정하였고, 이어서 구리시장과 부시장과 각과의 과장 등 직원들,
그리고 내가 자문위원으로 있는 남양주시 환경정화위원회의 회원들에게도 증정하여 주었다.
자서전에 贈呈이라고 스탬프로 찍고 싸인을 하고, 연락처와 이메일 주소가 있는
안내문도 넣어서 증정했는데 묵묵 답답이더니, 모처럼 반가운 소식인 왔다.
고향땅 가평군을 대표한 이진용 가평군수로부터 잘 받아 보았다는
답신을 그럴듯한 특별전보 배달로 보내왔다. 생명의 말씀의 씨앗이 부디 옥토에 심어져서
하나님의 축복이 연결되어 지기를 기원 드려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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