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회 소식

[김병준 충북지회장 괴산향교 전교(典校)에 선출]

컨텐츠 정보

  • 0댓글

본문

     [김병준 충북지회장 괴산향교 전교(典校)에 선출]

 

우리 가정회 김병준 충북지회장께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충청북도 괴산향교(槐山鄕校) 전교에 선출되어 성균관장으로부터 임명을 받아 취임하게 됩니다.

 

괴산향교는 조선 시대의 향촌 교육 기관이자, 성현들에게 제사를 지내는 지역 문화의 중심지입니다. 전교(典校)는 향교의 최고 책임자(교장 겸 이사장)를 뜻하는 직함입니다. 조선 시대부터 내려온 교육 기관인 '향교'의 모든 업무를 총괄하는 수장으로, 지역 유교 공동체의 '정신적 지주' 역할을 수행합니다.

 

1. 전교의 주요 역할


-제향 총괄 향교의 가장 큰 행사인 '석전대제(공자에게 지내는 제사)'를 주관합니다제사의 모든 절차가 예법에 맞게 진행되도록 감독하는 최종 책임자입니다.

-향교 관리 및 운영 향교의 재산 관리, 건물 보수, 유림(선비들의 모임) 명단 관리 등 행정 전반을 책임집니다.

-유교 정신 전파 지역 주민들에게 충··예 사상을 가르치는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지역 사회의 도덕적 기준을 세우는 역할을 합니다.

 

2. 전교의 위상


조선 시대에는 국가에서 직접 임명하기도 했으나, 현재는 지역 유림들이 자치적으로 선출합니다. 지역 사회에서 학식과 덕망을 두루 갖춘 어른으로 인정받아야만 오를 수 있는 명예로운 자리입니다.

 

다음은 유림 가족에게 보내는 김병준 전교의 새해 인사문입니다.

----------


-전통의 가치로 희망을 여는 2026-


     존경하는 유림 가족 여러분!

 


희망찬 2026년 병오년(丙午年) 새해의 아침이 밝았습니다. 여러분의 가정에 만복이 깃들고, 뜻하시는 모든 일이 순조롭게 이루어지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괴산향교는 괴산의 정신적 지주이자 교육의 산실로서, 도덕적 가치를 바로 세우고 전통문화를 계승하는 데 앞장서 왔습니다. 급변하는 현대 사회 속에서도  '()''()', 그리고 충(), ()  정신은 우리의 공동체를 지탱하는 가장 단단한 뿌리입니다.

 

새해를 맞아 괴산 향교는 다음과 같은 마음가짐으로 정진하고자 합니다. 온고지신(溫故知新)의 실천: 옛 성현들의 가르침을 거울삼아, 현대 사회의 갈등을 치유하고 세대 간의 화합을 이끄는 지혜를 전파하겠습니다. 열린 문화 공간으로의 도약: 유림들만의 공간을 넘어, 청소년과 지역 주민들이 언제든 찾아와 우리 전통의 멋과 예절을 배울 수 있는 향교를 만들겠습니다. 인성 교육의 중심: 정신적 가치가 존중받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인성 교육과 충효 사상 고취에 더욱 힘쓰겠습니다.

 

   사랑하는 유림 가족 여러분!

 

향교의 발전은 어느 한 사람의 힘이 아닌, 여러분의 깊은 관심과 참여가 있을 때 가능합니다. 병오년의 기운을 받아, 괴산향교가 더욱 역동적으로 움직이고 지역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넓혀갈 수 있도록 힘을 모아 주십시오.

 

다시한번 새해를 맞아 건강과 행복을 기원하며, 가정마다 기쁨이 넘치는 한 해가 되시길 두 손 모아 축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2026113

 

괴산향교 전교 김병준 배상

 

관련자료

댓글 9

김태순님의 댓글

김병준 충북지회장님의 괴산 향교의 전교 당선과 취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일찌기 고향 괴산에서 군의원에 당선되어 우리 1800가정회의 자랑이 되셨고 이번엔 괴산 향교의 수장이 되셨으니 감사하기 한량없습니다.


제가 남해군에서 보았는데 향교 전교는 괴산군 민간인으로는 군체육회장, 군노인회장, 군문화원장, 군향교전교 등 네 분이 제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김병준 지회장님께서 그동안 참부모님으로부터 전수받은 심정과 말씀과 헌신으로 괴산 향교의 가장 존경받는 지도자가 되시길 전국의 우리 가정회 형제 자매들이 응원합니다.


건승하시길 거듭 기원합니다^^

회장ㅡ박범주ㅡ


김태순님의 댓글

부족함 이만은 제가 하늘 뜻따라가다보니 이것도 은사라 생각하고 우리일팔가정의누가되지않이하도록 열심희 노력하겟 습니다..참고로 견재또한 만만치않이 한즉 그냥 알고들만게셔주셧으면 감사하겟 습니다. 괴산향교37대 전교 김병준 올림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