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부모님 주관 세계지도자 특별교육에서
컨텐츠 정보
- 0댓글
-
본문
1) 명상의 의의
한 호흡과 한 호흡은 자연과 나를 이어주는 가장 가깝고도 소중한 통로입니다. 숨은 생명활동의 기초입니다. 살아있는 모든 생물은 숨을 쉽니다. 호흡을 통해 얻는 우주의 에너지는 무한해 질 수 있다. 또 숨이 어떠냐에 따라 우리몸에 들어오는 에너지는 양이 천양지차로 달라집니다. 마음과 정신의 상태에 따라 좋은 숨을 쉴수록 더 많은 에너지를 받을 수 있다.
명상을 할때 숨에 마음과 생각을 붙들어 두면 숨과 마음과 정신과 생명력이 상호 작용하여 서로로 이롭게 합니다. 아득한 예로부터 “나”를 찾아 참 “나”로 살고자 하는 수행자들의 명상과 호흡을 중요한 수행방법으로 활용해 왔다. 명상은 모든 육체의 활동을 멈추고 마음과 정신활동도 멈추고 평안히 쉬는 것이다.
온전하게 쉬면서 맑게 깨어있는 無念無想(무념무상)의 상태를 계속유지하는 명상수련을 꾸준히 하다보면 내 안의 참 성품(참사랑) 참생명력과(참혈통) 참정신(참심정)이 살아납니다. 맑은정신 건강한 몸을 되찾게 되며 깊숙이 숨어 있는 참 “나(본연의 자아)” 가 모습을 들어 냅니다. 이런 수행법은 “나”로 가는 깨달음에 이르게 됩니다. 이것이 명상수련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평온한 들숨(들이쉼)과 날숨(내쉼)에 밝아지는 나의 모습을 발견해 보자.
(1) 명상의 자세
정좌에서 남자는 왼발, 여자는 오른발을 위로하며 허리는 곧게 펴고 자세를 바르게 한다. 얼굴은 정면에서 턱을 약간 몸쪽으로 당긴다. 혀는 입천장에 가볍게 살짝되고(침오름방지목적) 손은 바닥이 하늘로 보이게 하여 자연스렵게 무릅위에 편하게 얻는다.
(2) 호흡법
복식호흡(단전호흡)으로 하단전으로 하는 호흡 방법을 원칙으로 한다. 복식호흡이란 장수 동물들인 '고래, 거북, 코끼리' 등을 살펴보면 모두 예외없이 느리고 깊게 호흡을 한다. 사람과 가장 유사한 포유류인 고래는 숨을 한번 들이쉰 상태로 물속에서 30분 견딜 수 있을 만큼 긴 호흡을 한다. 이런 깊은 호흡을 복식호흡이라 한다. 우선 숨을 들이마실 때 80%정도만 들이마신다. 이때 가슴이 들려서는 안되고 배와 옆구리 등이 같이 튀어아와야 한다. 내 쉴때는 천천히 내쉬어야 하는데 이때 배와 옆구리 등에 가두어진 숨을 배의 힘으로만 조금씩 내 밷는 호흡으로 몸속의 피의 흐름을 도와주어야 한다.
(3) 명상의 기본원칙
① 마음과 몸의 통일운동.
② 인간과 자연의 통일운동.
③ 마음과 몸속에 있는 나쁜것 빼내는 운동
④ 마음과 몸의 수평운동
⑤ 명상의 시작과 끝은 언제나 하나님과 참부모님을 중심에 세워야 한다.
⑥ 명상은 영감을 통해 계시나 묵시등 방언을 하기 위함이 아니고 창조본연의 인간성 회복이다.
(4) 숨은 코로 들이쉬고 내쉬며 호흡방법은 복식 호흡을 원칙으로 한다.
❶숨을 깊이 들이 (쉬고,쉬면서,쉴때에) 나는 살아 있다..... 마음으로 말씀하시고
숨을 길게 내 (쉬고,쉬면서, 쉴때에) “감사합니다” 말씀하시고......
❷다시 한번 숨을 깊이 들이 (쉬고,쉬면서,쉴때에) “나는 살아 있다.”
숨을 길게 내 (쉬고,쉬면서, 쉴때에) “감사합니다”
❸마지막으로 숨을 깊이 들이 (쉬고,쉬면서,쉴때에) “나는 살아 있다.”
숨을 길게 내 (쉬고,쉬면서, 쉴때에)“ 감사합니다.” 라고 말씀 하시겠습니다.
3) 흥남감옥 명상
우리는 지금 이 성전에 있지 아니하고 아버님께서 섭리적으로 고난을 받으신 흥남감옥 작은 방으로 가는 것을 시각화 하겠습니다. 방문을 여시고 방 중앙으로 걸어가 서시겠습니다.
앞을 보면 쇠로 만든 작은 철창문을 볼수 있습니다. 그 철창문 앞으로 가까이 다가 서서 두 손을 내밀어 그 철창문을 만저 보시고 잡고 흔들어 보십시오 영하 25도를 오르내리는 추운 겨울...... 그 차가움을 통해서 아버님의 고난을 느껴 보시겠습니다.(느껴보십시오)
우측으로 조금 걸어가서 왼 손을 내 밀어 벽을 만저 보시겠습니다. 울퉁 불퉁하고 차가운 것을 자세히 느껴보십시오
숨을 깊이 들이쉴때 “나는 살아있다.” 마음속으로 말씀하시고
숨을 길게 내 쉴때 “감사 합니다. ”이런 내용으로 30분간 명상을 하시겠습니다.
(명상 30분이 끝나 갈때에)
다시한번 숨을 깊이 들이쉬면서 “나는 살아있다.” 마음속으로 말씀하시고
숨을 깊이 내 쉴때 “감사합니다.” 마음속으로 말씀하시겠습니다.
오늘 우리는 흥남감옥의 이미지 속에서 천천히 일어나시고 오른쪽으로 가시겠습니다. 구석진 곳에 작은 구멍이 있는 것을 볼수 있고 자세히 들여다보면 옆방에서 깊은 명상과 기도하시는 참아버님을 볼수 있습니다. 3보뒤로 물러 서시고 아버님께 경배를 올리겠습니다. 경배-바로
육신 사랑 운동 실시
우주의 기를 손바닥에 40회 이상 모우겠습니다.
(1) 두 손으로 얼굴을 마사지 하시겠습니다.(머리와 귀도 한번씩)
(2) 신장을 마사지 합니다.
(3) 소화기관을 위하여 배꼽을 중심삼고 시계 방향으로 12번 이상 돌림
(4) 오른쪽 갈비뼈 및 간으로 간다.
(5) 심장 : 오른손 음지로 명치 끝을 지그시 대시고 숨을 크게 들이 쉬고 천천히 내 쉬면서 허리를 앞으로 숙이겠습니다.
(6) 우쪽 겨드랑 앞 패로 가겠습니다. 반대로 가겠습니다.
(7) 다시한번 반복을 한다. (반복시 다리와 팔을 추가한다.)
참부모님 체조 순서(주먹 준비 : 엄지를 감고 잡는다)
① 팔운동(16회)
② 목운동(우좌 각각 12회)
③ 허리운동(우좌 각각 12회)
④ 다리운동(우좌 각각12회)
⑤ 무릅운동( 40번)
⑥ 협동운동(발을 우좌로 한 발자국앞으로 내 딛고 각각12회)
⑦ 띔 뛰기운동( 40회)
<사진설명; 미국 워싱턴 친구(1800가정) 사둔집 막내아들(22세) 마크와 단짝으로 활동했다>
관련자료
-
이전
-
다음
가정회 은행계좌
신한은행
100-036-411854
한국1800축복가정회